미국주식

리비안은 큰 전환점을 맞이합니다. 주식을 매수할 때입니까?

banryeojasan 2025. 2. 27. 1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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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점

  • 4분기에 리비안은 처음으로 총이익을 기록했습니다.
  • 이 전기차 제조업체는 관세 인상, 규제 변경, 연방 전기차 인센티브 폐지로 인한 잠재적 역풍에 직면해 있습니다.
  • 주식은 여전히 투기성 투자로 남아 있습니다.

리비안 오토모티브(RIVN -0.44%)는 2021년 상장 이후 인기 전기차(EV)를 판매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트럭과 SUV를 만드는 데 드는 비용보다 더 많은 비용을 들여 판매하는 것이 불가능했습니다. 2024년 4분기에 마침내 플러스 매출 총이익을 기록하면서 모든 것이 바뀌었습니다.

그것은 큰 성과였으며, 이 젊은 회사는 더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가 되기 위한 길을 걷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갈 길이 멀고 2025년은 과도기적이고 변혁적인 해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지금이 주식을 매수하기에 좋은 시기인가요?

플러스 총 마진

리비안이 방금 벌어들인 사상 첫 분기 매출 총이익은 1억 7천만 달러로 소폭 증가했습니다. 4분기 총 마진율은 9.8%로 1년 전의 마이너스 46%에 비해 크게 감소했습니다. 자동차 부문에서 1억 1,000만 달러,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부문에서 6,000만 달러의 총 수익을 창출했습니다. 4분기 자동차 부문 마진은 7%,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마진은 28%였습니다.

이 회사는 전기차 제조 비용을 연간 차량당 31,000달러 절감할 수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는 새로운 구역 구조를 통해 전자 제어 장치의 수와 차량의 배선 양을 크게 줄이는 등 재료 비용을 낮춘 점입니다. 그러나 평균 판매 가격 상승과 규제 신용 수익 증가는 긍정적인 총 마진에 도달할 수 있었던 덕분이기도 합니다.

 

리비안의 5분기 매출은 32% 증가한 17억 3,000만 달러, 자동차 매출은 26% 증가한 15억 2,000만 달러,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매출은 두 배인 2억 1,4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해당 분기에는 전년 동기 13,972대에서 2% 증가한 14,183대의 차량을 인도했습니다. 그러나 공급 제약 문제를 해결하면서 1년 전의 17,541대보다 훨씬 적은 12,727대의 차량만 생산했습니다. 한편, 미디어, 연결성, Wi-Fi 핫스팟, 라이브 보안을 제공하는 Connect+ 서비스의 개선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수익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조정 EBITDA(이자, 세금, 감가상각 및 상각 전 이익)는 전년도 10억 달러의 손실에서 이번에는 2억 7,700만 달러의 손실로 개선되었습니다. 이 분기에 11억 8,000만 달러의 영업 현금 흐름을 창출했지만, 여전히 연간 17억 2,000만 달러의 유출을 기록했습니다.

리비안은 44억 달러의 부채에 대해 77억 달러의 현금 및 단기 투자를 장부에 기록하며 분기를 마감했습니다. 한편, 조지아주에 새로운 제조 시설 건설을 지원하기 위해 에너지부 대출 프로그램 사무소와 최대 66억 달러에 대한 대출을 완료했습니다. 또한 폭스바겐과 합작 투자를 시작하여 이 거대한 기존 자동차 제조업체가 전기차 스타트업에 최대 58억 달러를 투자할 예정입니다.

 

리비안의 변화를 위한 다음 주요 단계는 더 저렴한 R2 SUV 생산과 새로운 공장 건설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경영진은 R2의 재료가 이미 95% 공급되고 있으며 R1S SUV 모델보다 수만 달러 저렴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2026년 상반기에 새로운 모델을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리비안은 R2 출시를 준비하기 위해 올해 한 달 동안 현재 공장을 폐쇄할 예정입니다. 셧다운으로 인해 올해 46,000~51,000대의 차량을 인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셧다운을 앞두고 재고를 확보하기 위해 1분기 생산량을 늘리고 있습니다. 2025년에는 17억 달러에서 19억 달러 사이의 마이너스 조정 EBITDA로 연간 매출 총이익이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영진은 이 전망에 EB에 수억 달러의 부정적인 영향이 포함되어 있다고 말했습니다규제, 관세, 연방 인센티브 손실로 인한 ITDA.

 

리비안 주식은 매수인가요?

리비안은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총 마진과 영업 현금 흐름 긍정성을 달성하는 것이 큰 이정표였습니다. 다음 단계는 R2 SUV를 시장에 출시하는 것입니다. 이 회사는 기본 가격이 약 45,000달러로, 76,000달러 미만부터 시작하는 R1S SUV보다 훨씬 더 대중적인 매력을 느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리비안은 새로운 공장을 건설하고 규모를 계속 확장함에 따라 궁극적인 수익성으로 성장할 수 있는 씨앗을 심고 있습니다. 폭스바겐 및 전기차 배송 밴을 만드는 아마존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재정적 기반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즉, 회사는 여전히 현금을 소진하고 있으며 관세 인상, 연방 인센티브 감소, 규제 변화로 인한 잠재적 역풍에 직면해 있습니다. 한편, 최대 전기차 라이벌의 CEO는 미국 정부 내에서 매우 영향력 있는 인물이 되었으며, 이는 정량화하기 어려운 독특한 추가 리스크입니다.

리비안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지만, 도중에 약간의 충돌이 있을 것입니다. 주식은 여전히 투기성 투자로 남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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