닛산 자동차의 주가는 파이낸셜 타임즈가 일본 고위급 그룹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 제조업체를 돕기 위해 엘론 머스크의 테슬라에 투자를 요청할 계획을 세웠다고 보도한 후 급등했습니다.
신문은 신원을 밝히지 않은 사람들을 인용해 이 그룹이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가 미국 내 닛산 공장 인수에 관심이 있다고 믿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보고서는 이 제안이 테슬라를 최대 후원자로 하는 투자자 컨소시엄을 구상하고 있지만, 애플 공급업체의 완전 인수를 막기 위해 혼하이정밀공업이 소수 투자할 가능성도 포함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FT는 이 그룹이 미즈노 히로 전 테슬라 이사회 멤버가 이끌고 스가 요시히데 전 총리의 지원을 받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잠재적 투자 소식에 주가는 12% 이상 급등했습니다.
닛산 대변인은 이 보고서에 대한 논평을 거부했습니다. 테슬라는 이메일 논평 요청에 즉시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미즈노와 혼하이 대표는 즉시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닛산은 이달 초 혼다 자동차와 두 브랜드를 하나의 지주회사로 통합하는 계약이 공식적으로 종료된 후 다시 한 번 생명줄이 필요해졌습니다. 2018년 카를로스 곤 축출 이후 판매 부진, 생산 능력 과잉, 낡은 인기 모델 라인업, 회전문 리더십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닛산에게 이번 거래의 여파가 특히 지적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자동차 제조업체는 지원을 찾아야 한다는 압박을 받고 있으며, 닛산의 최고 경영자 우치다 마코토는 파트너십에 의존하지 않고는 생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테슬라와의 거래는 부분적으로는 시장 둔화로 인한 전기차 제조업체의 어려움 때문에 예상치 못한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지난달에는 10년 만에 처음으로 연간 매출이 감소했다고 보고했으며, 영업 직원을 포함한 전체 인력의 10% 이상을 감원했습니다.
라쿠텐 인베스트먼트 매니지먼트의 투자 책임자인 히라카와 야스히코는 "테슬라 입장에서는 닛산을 인수하는 데 장점이 있다고 생각하기 어렵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엔진이나 조립 라인과 같은 기존 자산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닛산이 제공할 수 있는 테슬라에 필요한 것을 상상하기는 어렵습니다."
닛산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방대한 제조 운영과 브랜드 인지도는 여전히 구혼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폭스콘은 혼다와의 계약이 결렬된 후 닛산에 대한 관심을 다시 표명했으며, 블룸버그 뉴스는 이달 초 KKR & Co.가 닛산에 대한 투자를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이 자동차 제조업체는 구조조정과 어려운 지정학적 환경으로 인한 위험에 계속 직면해 있습니다. 무디스 레이팅스는 금요일에 신용등급을 투기등급으로 하향 조정하고 부정적인 등급 전망을 유지했습니다.
MCP 자산운용 재팬의 전략가인 오츠카 리에코는 "매수자가 누구든 닛산의 구조조정은 피할 수 없는 일입니다."라고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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